2013년 10월 1일 화요일

IRIS mote에 AVR ISP mkII 연결


IRIS mote는 MEMSIC (구 Crossbow)에서 나온 모트로 ATmega1281, AT86RF230 등으로 구성된 무선 센서이다. 이번에 실험할 일이 있어 안쓰고 있던 IRIS로 테스트베드를 꾸며보려고 했더니 ISP겸 시리얼 로그를 받아보기 위한 USB 인터페이스 보드(MIB520)가 별도로 필요하고, 생각보다 개당 가격이 너무 쎈 문제가 있었다. 아무리 수입품이라지만 개당 20만원이 넘어가는 건 너무하다.ㅠㅠ

그래서 역시 좀 남아있는 AVR ISP mkII를 IRIS에 연결하기로 했다.

재료는 MDA100CB, AVR ISP mkII, NT-USB2UART, 및 기타 케이블 및 납땜용 공구들.


MDA100CB는 MEMSIC 계열 모트를 위한 breakout board이다. 근데 이것도 국내 판매 가격이 20만원대로 장난이 아니다.ㅠㅠ 실험실에 남는게 있어서 다행. 부족하면 커넥터랑 적당한 사이즈 만능기판으로 만들면 될 듯.


NT-USB2UART는 디바이스마트에서 판매하는 CP2102 칩 기반의 USB-to-UART 변환 모듈이다. 테스트베드에서 시리얼 로그를 받아보기 위해서는 필수.

사실 AVR 칩에 ISP 연결은 생각보다 단순하다. 6핀을 칩에 연결만 해주면 끝.


  1. MISO (ATmega1281의 PDO(TXD0))
  2. Vcc
  3. SCK
  4. MOSI (ATmega1281의 PDI(RXD0))
  5. RESET
  6. Ground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에 쉽지 않았다. NT-USB2UART랑 ISP를 위한 데이터 전송 핀들이 공유되고 있기 때문에 뭔가 간섭을 일으키는 것 같았다. 에러 메시지는 'MOSI Fail'.

혹시나 해서, NT-USB2UART의 USB 연결을 제거하고 ISP만 연결하니 정상 동작한다. 아무래도 PDI핀이 NT-USB2UART의 data-out 핀에 영향을 받는 것 같았다. PDI와 ISP의 MOSI는 직접 연결하고, PDI와 NT-USB2UART data-out 핀 사이에는 1kΩ 저항을 넣어주니 정상 동작! 이것 때문에 또 하루를 날렸다.ㅜㅜ


이제 4개 완성. 8개만 더 만들면 되겠군....ㅎㅎ;;;

댓글 없음:

댓글 쓰기